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YEONGNAM 2024
  • 2024.10.11.(금) ~ 10.17.(목)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 2024.10.25.(금) ~ 10.30.(수) 제44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여행·체험

역사문화탐험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 본문 인쇄
살랑살랑 가족함께 여행

양산의 어제와 오늘을 만나다: 역사문화탐험

양산시민의 역사문화 사랑방, 양산시립박물관

관련이미지

양산시립박물관은 2013년 4월 개관했다. 경남도에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박물관 가운데 유일한 ‘제1종 종합박물관’(제49호)으로, 대지면적 13,063㎡, 연면적 5,572㎡에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자체 박물관으로는 매우 규모가 큰 편이다. 박물관은 전문 인력과 소장유물, 시설 등에 따라 1종과 2종으로 구분하고 1종은 다시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으로 나뉘는데, 제1종 종합박물관은 박물관 가운데 최고 등급이다.

특히, 양산시립박물관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박물관이지만,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을 2017년과 2019년 2회 연속 달성했고, 경남 공립박물관 20곳 가운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양산시립박물관은 참여형 전시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지역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연 2회 이상 특별기획전을 열어 시민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산시립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은 양산부부총과 금조총에서 출토한 금관과 금장신구 등인데, 신라 고분 문화 전파와 계보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유물로 평가받고 있다.

관련이미지

구릉지 대형 무덤의 주인은 누구인가, 북정동ㆍ신기동 고분군

관련이미지

양산시립박물관 뒤편 산책로를 따라가면 북정동ㆍ신기동 고분군으로 이어진다. 북정동ㆍ신기동 고분군은 천성산 끝자락 서쪽 사면에 있는 대규모 고분군으로, 계곡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남쪽에는 신기동 고분군, 북쪽에는 북정동 고분군이 위치한다. 각각 별개 구릉에 있지만, 출토 유물의 성격과 시기가 거의 같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에 의해 부부총이 발굴돼 출토 유물을 일본 도쿄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이후 1990년 동아대학교가 고분군 일부와 부부총을 재조사했고, 그 과정에서 금조총을 확인했다.

관련이미지 관련이미지

북정동ㆍ신기동 고분군은 한적한 산책길과 함께 자연학습장이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에 좋다. 특히, 양산시립박물관에서 고분군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산책로를 걸으며 둘러보는 것은 살아 있는 교육의 현장으로 손색이 없다. 자연학습장은 나뭇잎 습지데크, 피크닉 테이블, 키재기 통나무, 조류 관찰데크, 비오톱 나무더미, 버섯재배대, 초화원, 전통 정자으로 구성돼 가볍게 나들이하기에도 그만이다. 고분군이 구릉지에 있는 만큼 양산 원도심의 모습도 조망할 수 있다.

  • 위치: 양산시 북정동 697(북정동 고분군), 양산시 신기동 산31(신기동 고분군)

호국충절의 기개와 선조의 얼을 모신 곳, 춘추공원

관련이미지

춘추공원은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면세개람(面勢槪覽)>(1936)에 ‘봄에는 벚꽃과 복숭아꽃이 만발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가을에는 단풍이 절경이고, 겨울은 설경을 볼 수 있는 공원으로 500년이 넘는 포구나무가 오랜 역사를 말해 주고 있다’고 기록돼 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도산원’(挑山園)이라 부르기도 했는데, 광복 후 1949년 5월 양산의 애향단체인 춘추계에서 공원 이름을 춘추원으로 고쳐 부르다가 지금은 춘추공원으로 불린다.

관련이미지

춘추공원은 양산의 대표적인 휴식 공간이자 호국충절의 상징과 같은 곳이다. 신라 충신 박제상 공과 왜구를 물리친 고려 김원현 방어사, 조선 임진왜란 공신 조영규 군수 등 삼조의열을 기리는 장충단이 있고, 양산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인 윤현진 선생을 기리는 기념비와 흉상, 6.25 전쟁에 참전했다가 순국한 양산 출신 용사들 위패를 모신 현충탑, 앞서 설명한 삼조의열 3위를 비롯해 임란공신 28위, 항일독립 유공자 39위의 충혼을 모신 충렬사도 있다.

관련이미지

한편, 춘추공원에는 숲 놀이와 체험을 할 수 있는 유아숲체험원과 야생화단지도 조성돼 나들이 나온 시민이 산책을 즐기면서도 순국선열의 희생에 대한 감사함과 애국심을 되새길 수 있는 교육장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현충탑 계단 245개를 건강계단으로 새롭게 단장하기도 했다. 건강계단 245개를 한 번 오르면 총 36.75kcal가 소모되고, 16분 20초의 수명이 연장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위치: 양산시 충렬로 27
※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일부 시설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방문 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양산시청
담당자
양산시청
전화
055-392-2114
최종 수정일
2023-08-01
이 화면의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