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정보

보도자료/해명자료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 본문 인쇄
양산시, 코로나19 극복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 수립
담당부서 : 경제산업국 일자리경제과 등록일 : 2021-03-02
- 3개 분야 36개 과제 추진 … 지역경제 활성화 행정력 집중 -

양산시(시장 김일권)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민생경제 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3개분야 36개 세부과제로 구성된 이번 대책은 24개 과제는 양산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등 예산사업으로 약 189억원을 투입하고, 12개과제는 소상공인 세제지원을 비롯한 감면사업으로 약 68억원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활력분위기 조성 및 내수회복

우선 양산사랑카드 발행을 1,060억원까지 확대하고, 특별포인트 10% 지급기간을 6월까지 연장한다. 지역업체와의 수의계약을 우선추진하고, 재정신속집행을 위해 상반기에 4,504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위축된 소비경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소비촉진 행사도 펼친다는 계획이다.

재정・세제 지원 확대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인하(면제)해주는 착한임대인에게는 재산세를 최대 75%까지 인하, 1세대 1주택자에 대해서도 재산세 최대 50%를 감면해 주고, 사업소분 주민세도 절반을 경감해 줄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이 임대해 사용하는 공유재산의 경우에도 지난해에 이어 감면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생력 강화 지원 확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와 고용안정 지원을 위해서도 다양한 맞춤형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소상공인 자립을 위해 육성자금 300억원을 지원한다. 경영환경개선사업과 음식점 위생환경개선(신규) 및 식당 생활방역사업(신규)에 3억6천만원 지원한다. 아울러 상하수도 요금도 3개월 감면하고, 소형음식점에 대해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 사업(신규)도 진행한다.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800억원으로 확대하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상환유예, 중소기업 제조물 책임보험료 지원(신규), 중소기업해외물류비 지원, 특허출원비용 지원, 중소기업제품 홈쇼핑 판매비용지원, 중소기업 국내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 등의 지원도 병행한다.

재난지원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전세버스 운수종사자 생계비 지원, 관광사업체 재난지원금 지원, 문화예술인 활동비 지원 등에 7억8천만원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고용유지를 위해 양산형 고용유지지원금과 청?장년 고용지원금에 9억6천만원을 지원한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민생경제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만큼 이번 민생경제 지원 종합대책 추진으로 지역 경제 살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일자리경제과 김상운(☏055-392-2302)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