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처리 옴부즈만이란?
양산시 및 그 소속기관에 대한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이나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은 고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조사하고 해결하는 민원조사관입니다.
※ 양산시 옴부즈만이 고질·반복·복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직접 처리
고충민원처리 옴부즈만이란?
양산시 및 그 소속기관에 대한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이나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은 고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조사하고 해결하는 민원조사관입니다.
※ 양산시 옴부즈만이 고질·반복·복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직접 처리
옴부즈만 제도는 행정기관의 결정이나 작위(作爲) 또는 부작위(不作爲)로 인한 국민의 고충을 처리하는 사람으로서 행정청의 권력남용, 불공정한 권한 행사 또는 실정에 대항하여 국민을 보호하고, 행정기관의 업무가 국민에게 보다 개방되게 하며, 행정기관이 국민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제도로서 1809년 스웨덴을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캐나다, 일본 등 100여개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옴부즈만은 스웨덴어로 남의 일을 대신해서 해 주는 대리인(agent)이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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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 | 성명 | 주요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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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옴부즈만 | 김영철 | 前 양산시 일자리경제과장 |
부 옴부즈만 | 서경희 | 現 (주)나우컨설턴트 상무이사 |
옴부즈만 | 지수현 | 現 도형건축사사무소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