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cale=ko ## Hotspot ### Text QuadHotspotPanoramaOverlayTextImage_EF82776A_17F0_F2C1_41B0_17DBF1CD4F9D.text = 1차 부장토기 QuadHotspotPanoramaOverlayTextImage_4ADCC33B_0ED1_9247_419E_8B6124DEDC4D.text = 1차 부장토기 QuadHotspotPanoramaOverlayTextImage_4F2B5327_0ED1_724F_41A0_B0693DE72CAB.text = 2차 부장토기 QuadHotspotPanoramaOverlayTextImage_12EDDC0E_17F3_B641_41B0_EF5C78F44807.text = 2차 부장토기 ## Media ### Image imlevel_4759263F_0EF3_92BF_41AB_54D0419801E5.url = media/panorama_FB146176_EBB3_0FE9_41C1_14264FB98D1F_HS_3se800et_ko.png imlevel_479069E4_0EF3_91C1_4186_A16F494AA8D7.url = media/panorama_FB146176_EBB3_0FE9_41C1_14264FB98D1F_HS_hegntk8x_ko.png imlevel_13024C18_1630_9641_4198_C653D847F182.url = media/panorama_FB1C1747_EBB5_7337_41CF_110D53A22FBA_HS_a0vz7umy_ko.png imlevel_130248C7_1630_9FCF_4186_064D5321E29D.url = media/panorama_FB1C1747_EBB5_7337_41CF_110D53A22FBA_HS_n3kzubma_ko.png ### Title panorama_F9E576BD_EBB3_F55B_41E8_F16CB4AF9E6A.label = 1 panorama_FB14F713_EBB3_332F_41E8_4DC03BACD3DC.label = 10 panorama_FB146176_EBB3_0FE9_41C1_14264FB98D1F.label = 11 panorama_FB148C0D_EBB3_153B_41E2_9DAECD8EDA95.label = 12 panorama_FB1456A4_EBB2_F569_41DF_FBA20C3A73BA.label = 13 panorama_FB13A129_EBB5_0F7B_41E6_EBD5F161CD91.label = 14 panorama_8A58B1E8_32E4_731A_41A1_8FFFAA23C06D.label = 15 panorama_FB13C698_EBB5_3559_41D7_8242F479F2FB.label = 16 panorama_FB1C2151_EBB5_0F2B_41E8_1AD49C3D319F.label = 17 panorama_FB13DC3B_EBB5_155F_41D7_1C3EF9A1FC41.label = 18 panorama_FB1C1747_EBB5_7337_41CF_110D53A22FBA.label = 19 panorama_FB1A2221_EBB3_0D6B_41E4_5112E3F7F5D2.label = 2 panorama_8F7742F4_32ED_910A_41C4_FCDCFD884717.label = 20 panorama_FB1CFD4F_EBB5_1737_41E4_66EEC52066BF.label = 21 panorama_FF3616C9_EBF5_153B_41EA_DAA07764BF41.label = 22 panorama_FB14AD3E_EBB3_1759_41D3_F85B3B3DF92F.label = 3 album_1127D084_32A4_F10A_4194_461C2F084404_0.label = 3-1 album_1127D084_32A4_F10A_4194_461C2F084404_1.label = 3-2 panorama_E915DED4_F4AA_92E6_41E2_6D637F3F4000.label = 4 album_10AC2E8E_32A4_9116_41C8_01E48AAADB69_0.label = 4-1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_0.label = 4-1 album_10ACEE8E_32A4_9116_41C2_3ED2AC59B2C4_1.label = 4-2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_1.label = 4-2 album_10ACDE8E_32A4_9116_41AD_DED7D15B0A56_2.label = 4-3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_2.label = 4-3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_3.label = 4-4 album_10ACCE8F_32A4_9116_41B5_0103FC401273_3.label = 4-4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_4.label = 4-5 album_10ACAE8F_32A4_9116_41B3_367B010EE838_4.label = 4-5 panorama_FB15629D_EBB3_0D5B_41E3_01322FD68C03.label = 5 panorama_FB153CDA_EBB3_16D9_41C7_2563E022464C.label = 6 panorama_FB14B775_EBB3_73EB_41EA_C142E4E01002.label = 7 panorama_FB1571F7_EBB3_0ED7_41E1_3152081643BE.label = 8 panorama_FB148C9E_EBB3_1559_41E4_F6092231A045.label = 9 video_B81DD74F_EC57_1337_41CB_2F0C46CED37B.label = GeumjoVideo01.mp4 video_C0519A8B_F4CD_FD3F_41EA_4B0D481EE498.label = GeumjoVideo02 video_C3975B85_F4B5_132B_41D2_2E62FD67CF05.label = GeumjoVideo03 album_FFB1C29E_F4F9_8D62_41A3_AED9426249E1.label = Photo Album 1 album_109A5E8C_32A4_911A_41A8_E42E8429238A.label = Photo Album 1-mobile album_1127D084_32A4_F10A_4194_461C2F084404.label = Photo Album 2-mobile album_1928C0C3_32A3_B10E_41A8_B4201C17B137.label = m-Image-Dorok30page album_1928C0C3_32A3_B10E_41A8_B4201C17B137_0.label = m-Image-Dorok30page01 album_1928C0C3_32A3_B10E_41A8_B4201C17B137_1.label = m-Image-Dorok30page02 ### Video videolevel_B33DB600_3EAD_910A_41BC_640011956A44.url = media/video_B81DD74F_EC57_1337_41CB_2F0C46CED37B_ko.mp4 videolevel_B33DB600_3EAD_910A_41BC_640011956A44.posterURL = media/video_B81DD74F_EC57_1337_41CB_2F0C46CED37B_poster_ko.jpg videolevel_B333A646_3EAD_9116_41A3_66F8FBA300A4.url = media/video_C0519A8B_F4CD_FD3F_41EA_4B0D481EE498_ko.mp4 videolevel_B333A646_3EAD_9116_41A3_66F8FBA300A4.posterURL = media/video_C0519A8B_F4CD_FD3F_41EA_4B0D481EE498_poster_ko.jpg videolevel_B3311693_3EAD_910E_41C1_A4EA8202D0DB.url = media/video_C3975B85_F4B5_132B_41D2_2E62FD67CF05_ko.mp4 videolevel_B3311693_3EAD_910E_41C1_A4EA8202D0DB.posterURL = media/video_C3975B85_F4B5_132B_41D2_2E62FD67CF05_poster_ko.jpg ### Video Subtit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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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제새다리 金製鳥足



길이 2.8, 발가락 길이 0.6│
삼국(신라)
보물 제19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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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제새다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금조총에서는 금으로 만든 새다리 장식 1쌍이 나왔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출토된 것으로 무덤 주인의 머리 부분 오른쪽에 놓인 긴목항아리(장경호長頸壺) 내부와 그 바깥에서 1점씩 출토되었다.
아마도 토기 주변에 놓였던 것이 몸통이 부식되면서 각각 흩어진 것으로 보인다.
새다리는 순금으로 제작한 것으로 다리 부분은 중간을 ‘S’자로 굴곡지게 하고, 발가락 4개는 활짝 벌어져 있으며, 끝으로 갈수록 뾰족하게 표현 하였다.
다리 위 몸통접속부는 3개의 구멍을 뚫어 몸통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길이 2.8㎝, 발가락 길이 0.6㎝, 몸통접속부 지름 1㎝로 자그마하다.


잔존 상태만으로 목질용기의 다리로 쓰였는지 목조 다리였는지 특정하기는 어렵고, 금속제 못이 발견되지 않아 나무못을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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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조총 유구 배치도면


HTMLText_4789146E_0EF0_F6C1_41A0_ECDBAA50A1F1.html =
금조총의 부장 방법



무덤 안에는 주인이 착장한 매장시설 내외부 별도 공간에 매납된 유물과, 무덤 축조 시 제의 과정에서 매납된 물건들이 함께 묻혀있다.


먼저 금조총의 부장유물은 1, 2차로 나눌 수 있다.


1차 부장은 생토층 중앙에 금귀걸이 1쌍을 매납하고, 토기는 별도 부장 칸을 만들어 긴목항 아리 2점, 굽다리접시 4점을 두었다. 귀걸이의 위치로 봐서 무덤 주인의 착용이 아닌 제의용일 가능성이 크다.


2차 부장은 생토층 위에 납작한 돌을 석실 전면에 깔고 죽은 이의 안치공간에 착장용 장신구를 두었다. 머리 옆 부장 공간은 1차 부장칸 일부를 활용하여 그 위에 다시 금제새다리, 청동 초두, 각종 토기들을 넣었다.
또한 무덤 폐쇄 시 짧은 벽 입구에 제의행위로 매납한 긴목 항아리를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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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조총이라고 부르다



금조총은 1990년 동아대학교발굴단이 북정리고분군 발굴조사를 거의 마무리하고 신기리 대형고분 조사로 옮겨가고 있을 때, 작은 돌무더기 하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무덤을 조사한 결과 도굴 흔적 없이 금귀걸이를 비롯한 많은 유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무덤에서 처음으로 순금의 새다리 공예품이 나와 ‘금조총 金鳥塚’이라고 부르지만 출토 유물의 이름에서 별칭을 붙인다면 사실상 ‘조족총’, ‘금조족총’으로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한다.


금조총은 석실 길이가 280㎝ 정도인 소형 고분으로 구조는 앞트기식 돌방무덤 (횡구식석실묘, 橫口式石室墓)이다.
축조시기는 5세기 말~6세기 초 정도에 비정하고 있으며, 경주 외곽지역에서 최상급 금속 유물이 부장되어 처음 공개될 당시 언론과 학계 등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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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길에 꾸며진 금빛 선물



금조총에서 출토된 금속공예품으로는 금동관 1점, 굵은고리귀걸이 채피 2쌍, 은제허리띠 1식, 금제팔찌 1쌍 등이다.
장신구처럼 무덤 주인의 유해에 착장 하기도 하고 초두나 금제새다리처럼 부장품으로 넣어준 것도 있다.


같은 시기 경주는 황남대총, 금관총, 천마총 등 신라 왕족급 무덤에도 화려한 장신구를 착장시켜 매장하였다.


양산 금조총의 경우 무덤의 규모나 유물에서 격차가 보이지만, 경주와 유사한 유물들이 부장되어 있어 당시의 신분과 매장의 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고분이다.


또한 신라 마립간기 지방사회의 한 단면을 잘 보여주는 자료로서 양산과 같은 경주 인근 지역 수장층들은 위세를 밖으로 드러내는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금빛 공예품을 소유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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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 안 들여다보기



금조총은 북서쪽 짧은 벽 전체를 출입시설로 사용하는 앞트기식돌방무덤이다.


구릉 경사면에 1m 정도 땅을 파고 돌을 쌓아 돌방(석실)을 완성한 뒤 뚜껑돌 (개석)을 닫고 폐쇄하는 순서로 만들었다.


무덤 바닥은 생토층에 납작한 돌 2~3 겹을 깔고, 허리 이상의 부분에는 자갈을 한 번 더 깔았다.


뚜껑돌(개석)은 총 2매가 확인되며, 5매 정도는 훼손된 것으로 보인다. 봉토는 제법 높게 축조되었으나 사면이어서 유실이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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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의 주인은 여성



금조총에 묻힌 이는 누구일까.
먼저 무기나 마구류가 없고, 경주 보문리 합장분의 유물 출토품을 참고하면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팔찌는 내경이 6.5cm에 불과해 성인 남성이 착용하기는 어렵고 모양은 양산 부부총의 부인이 착장한 팔찌와 유사하다.


가위도 여성용 부장품에 속한다. 초두 역시 묻힌 이가 여성인 경주 황남대총 북분에서도 출토되고 있어 금조총의 장신구들은 최상층 여성의 부장품으로 생각된다. 다만 금동관을 쓰고 누운 여성의 자리를 보면 키가 대략 120~130cm 정도로 추정할 수 있어 성인은 아니었던 것 같다.


묻힌이의 상체 부분은 금으로 만든 영락과 유리구슬이 흩어 진체 확인되었다. 총 30매의 과판 으로 허리띠를 둘렀는데 부부총의 과판(남성 36매, 여성 33매)과 비교하면 그 수량도 작다. 왼손에는 팔찌를 오른손에는 작은 손칼과 가위를 두었다. 아마도 이 여성은 오른손잡이인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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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마치며



금조총에 묻힌 분은 여성이었다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알지 못합니다.
나이가 몇 살이었는지 왜 혼자 외롭게 묻혔는지 알지 못합니다.
아마도 혼인도 올리지 못한 어린 나이에 부모와 다른 가족을 두고 멀리 떠난 것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그렇게 떠난 어린 딸을 위하여 부모가 마지막 가는 길에 정성껏 넣어준 것이 오늘 이곳에 전시된 부장품들입니다.
자식을 먼저 떠나보내는 부모의 마음.
그것은 인간으로서 도저히 상상하기 어려운 아픔입니다.
그러나 살아가야기에 극복해야만 하는 아픔입니다.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이번 전시를 보는 마음입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는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어디로든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금조(숲)는 시신은 땅속에 두지만 아름다운 영혼은 어디든 훨훨 날아가기를 원하는 부모의 애틋한 마음이 담긴 유품은 아닐까요.
부모의 아픔은 크고 깊었을 겁니다. 아마 그것을 치유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아니 어쩌면 치유가 불가능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의 큰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솔직히 받아들이고 자식을 위해 꿋꿋이 살아갔을 금조총 피장자의 부모를 생각하고 이 세상 모든 부모의 사랑에 감사드리며, 전시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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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열며



1990년 7월의 여름, 북정리고분군 조사가 마무리되던 어느 날.
양산 부부총에서 약 20m 아래 떨어진 조그만 돌무더기는 당시 그 누구도 고분이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금으로 만든 새다리 한 쌍이 출토되어 ‘금조총(金鳥塚)’이라 부르는 이 무덤의 발견은 양산 고분문화를 새롭게 조명하는 일대의 사건이었습니다.


사실 금조총이 속한 북정리고분군은 1920년 일본인에 의해 이미 발굴되면서 알려져 있었지만 비탈의 작은 돌무더기는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최고 수준의 부장품이 고스란히 남아있었죠.
무덤 속에는 금귀걸이를 비롯한 황금 장신구가 가득하였고, 상상도 못한 새다리 공예품도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금초총 유물들은 지난 2017년 동아대학교박물관에서 한 차례 소개가 되었지만, 33년 만에 처음으로 출토품 전체를 고향에서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박물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며 <금조총이야기> 특별전을 통해 새롭게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이번 전시에 공개되는 당시 최고 부장품들을 통해 삼국시대 양산지역 지배층의 위상과 격조 높았던 삽량의 화려했던 문화를 다시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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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정리,신기리 고분군 유적배치도(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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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읍 부근 유적도 일제강점기(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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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제새다리 金製鳥足



길이 2.8, 발가락 길이 0.6│
삼국(신라)
보물 제19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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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제새다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금조총에서는 금으로 만든 새다리 장식 1쌍이 나왔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출토된 것으로 무덤 주인의 머리 부분 오른쪽에 놓인 긴목항아리(장경호長頸壺) 내부와 그 바깥에서 1점씩 출토되었다.
아마도 토기 주변에 놓였던 것이 몸통이 부식되면서 각각 흩어진 것으로 보인다.
새다리는 순금으로 제작한 것으로 다리 부분은 중간을 ‘S’자로 굴곡지게 하고, 발가락 4개는 활짝 벌어져 있으며, 끝으로 갈수록 뾰족하게 표현 하였다.
다리 위 몸통접속부는 3개의 구멍을 뚫어 몸통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길이 2.8㎝, 발가락 길이 0.6㎝, 몸통접속부 지름 1㎝로 자그마하다.


잔존 상태만으로 목질용기의 다리로 쓰였는지 목조 다리였는지 특정하기는 어렵고, 금속제 못이 발견되지 않아 나무못을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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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조총의 부장 방법



무덤 안에는 주인이 착장한 매장시설 내외부 별도 공간에 매납된 유물과, 무덤 축조 시 제의 과정에서 매납된 물건들이 함께 묻혀있다.


먼저 금조총의 부장유물은 1, 2차로 나눌 수 있다.


1차 부장은 생토층 중앙에 금귀걸이 1쌍을 매납하고, 토기는 별도 부장 칸을 만들어 긴목항 아리 2점, 굽다리접시 4점을 두었다. 귀걸이의 위치로 봐서 무덤 주인의 착용이 아닌 제의용일 가능성이 크다.


2차 부장은 생토층 위에 납작한 돌을 석실 전면에 깔고 죽은 이의 안치공간에 착장용 장신구를 두었다. 머리 옆 부장 공간은 1차 부장칸 일부를 활용하여 그 위에 다시 금제새다리, 청동 초두, 각종 토기들을 넣었다.
또한 무덤 폐쇄 시 짧은 벽 입구에 제의행위로 매납한 긴목 항아리를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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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조총이라고 부르다



금조총은 1990년 동아대학교발굴단이 북정리고분군 발굴조사를 거의 마무리하고 신기리 대형고분 조사로 옮겨가고 있을 때, 작은 돌무더기 하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무덤을 조사한 결과 도굴 흔적 없이 금귀걸이를 비롯한 많은 유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무덤에서 처음으로 순금의 새다리 공예품이 나와 ‘금조총 金鳥塚’이라고 부르지만 출토 유물의 이름에서 별칭을 붙인다면 사실상 ‘조족총’, ‘금조족총’으로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한다.


금조총은 석실 길이가 280㎝ 정도인 소형 고분으로 구조는 앞트기식 돌방무덤 (횡구식석실묘, 橫口式石室墓)이다.
축조시기는 5세기 말~6세기 초 정도에 비정하고 있으며, 경주 외곽지역에서 최상급 금속 유물이 부장되어 처음 공개될 당시 언론과 학계 등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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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길에 꾸며진 금빛 선물



금조총에서 출토된 금속공예품으로는 금동관 1점, 굵은고리귀걸이 채피 2쌍, 은제허리띠 1식, 금제팔찌 1쌍 등이다.
장신구처럼 무덤 주인의 유해에 착장 하기도 하고 초두나 금제새다리처럼 부장품으로 넣어준 것도 있다.


같은 시기 경주는 황남대총, 금관총, 천마총 등 신라 왕족급 무덤에도 화려한 장신구를 착장시켜 매장하였다.


양산 금조총의 경우 무덤의 규모나 유물에서 격차가 보이지만, 경주와 유사한 유물들이 부장되어 있어 당시의 신분과 매장의 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고분이다.


또한 신라 마립간기 지방사회의 한 단면을 잘 보여주는 자료로서 양산과 같은 경주 인근 지역 수장층들은 위세를 밖으로 드러내는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금빛 공예품을 소유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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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 안 들여다보기



금조총은 북서쪽 짧은 벽 전체를 출입시설로 사용하는 앞트기식돌방무덤이다.


구릉 경사면에 1m 정도 땅을 파고 돌을 쌓아 돌방(석실)을 완성한 뒤 뚜껑돌 (개석)을 닫고 폐쇄하는 순서로 만들었다.


무덤 바닥은 생토층에 납작한 돌 2~3 겹을 깔고, 허리 이상의 부분에는 자갈을 한 번 더 깔았다.


뚜껑돌(개석)은 총 2매가 확인되며, 5매 정도는 훼손된 것으로 보인다. 봉토는 제법 높게 축조되었으나 사면이어서 유실이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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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의 주인은 여성



금조총에 묻힌 이는 누구일까.
먼저 무기나 마구류가 없고, 경주 보문리 합장분의 유물 출토품을 참고하면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팔찌는 내경이 6.5cm에 불과해 성인 남성이 착용하기는 어렵고 모양은 양산 부부총의 부인이 착장한 팔찌와 유사하다.


가위도 여성용 부장품에 속한다. 초두 역시 묻힌 이가 여성인 경주 황남대총 북분에서도 출토되고 있어 금조총의 장신구들은 최상층 여성의 부장품으로 생각된다. 다만 금동관을 쓰고 누운 여성의 자리를 보면 키가 대략 120~130cm 정도로 추정할 수 있어 성인은 아니었던 것 같다.


묻힌이의 상체 부분은 금으로 만든 영락과 유리구슬이 흩어 진체 확인되었다. 총 30매의 과판 으로 허리띠를 둘렀는데 부부총의 과판(남성 36매, 여성 33매)과 비교하면 그 수량도 작다. 왼손에는 팔찌를 오른손에는 작은 손칼과 가위를 두었다. 아마도 이 여성은 오른손잡이인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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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마치며



금조총에 묻힌 분은 여성이었다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알지 못합니다.
나이가 몇 살이었는지 왜 혼자 외롭게 묻혔는지 알지 못합니다.
아마도 혼인도 올리지 못한 어린 나이에 부모와 다른 가족을 두고 멀리 떠난 것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그렇게 떠난 어린 딸을 위하여 부모가 마지막 가는 길에 정성껏 넣어준 것이 오늘 이곳에 전시된 부장품들입니다.
자식을 먼저 떠나보내는 부모의 마음.
그것은 인간으로서 도저히 상상하기 어려운 아픔입니다.
그러나 살아가야기에 극복해야만 하는 아픔입니다.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이번 전시를 보는 마음입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는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어디로든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금조(숲)는 시신은 땅속에 두지만 아름다운 영혼은 어디든 훨훨 날아가기를 원하는 부모의 애틋한 마음이 담긴 유품은 아닐까요.
부모의 아픔은 크고 깊었을 겁니다. 아마 그것을 치유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아니 어쩌면 치유가 불가능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의 큰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솔직히 받아들이고 자식을 위해 꿋꿋이 살아갔을 금조총 피장자의 부모를 생각하고 이 세상 모든 부모의 사랑에 감사드리며, 전시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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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열며



1990년 7월의 여름, 북정리고분군 조사가 마무리되던 어느 날.
양산 부부총에서 약 20m 아래 떨어진 조그만 돌무더기는 당시 그 누구도 고분이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금으로 만든 새다리 한 쌍이 출토되어 ‘금조총(金鳥塚)’이라 부르는 이 무덤의 발견은 양산 고분문화를 새롭게 조명하는 일대의 사건이었습니다.


사실 금조총이 속한 북정리고분군은 1920년 일본인에 의해 이미 발굴되면서 알려져 있었지만 비탈의 작은 돌무더기는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최고 수준의 부장품이 고스란히 남아있었죠.
무덤 속에는 금귀걸이를 비롯한 황금 장신구가 가득하였고, 상상도 못한 새다리 공예품도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금초총 유물들은 지난 2017년 동아대학교박물관에서 한 차례 소개가 되었지만, 33년 만에 처음으로 출토품 전체를 고향에서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박물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며 <금조총이야기> 특별전을 통해 새롭게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이번 전시에 공개되는 당시 최고 부장품들을 통해 삼국시대 양산지역 지배층의 위상과 격조 높았던 삽량의 화려했던 문화를 다시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Tour ### Description tour.description = 양산시립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 Title tour.name = 금조총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