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역사·문화

웅상농청장원 놀이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 본문 인쇄

웅상농청장원 놀이

유래
"양산(웅상)농청장원놀이"의 유래는 알 수 없으나 먼 옛날 조상들로부터 지금까지 전래되어 오고 있는 논매기놀이를 농요화한 것이며 논매기 작업의 순서를 따라 부르는 소리와 작업의 동작을 곁들여 입체화한 것이다. 웅상읍 명곡 마을에서는 지금도 논매기 놀이를 하고 있으며 이 노래를 부르면서 옛것을 전승 보존해 오고 있다. 그리고 이 놀이는 전 3과장으로 연희되며 특히 이 놀이는 다른 지방에서 극히 보기드문 놀이로서 타지방의 추종을 불허하는 멋진 농업민속놀이라 볼수 있다.

동영상보기

놀이의 특색

"망시논매기"를 농요화한 것이 특이한 양산(웅상)농청장원놀이를 주축으로한 민속놀이와 농요이며 이것을 3과장으로 나누어 각 마당 마다 놀이를 희극적으로 엮어간다.

놀이의 순서

입장→망시논매기놀이 노래→품평회→지신밟기→쾌지나 칭칭소리

놀이의 구성
영각을 불면서 농기, 영기, 청, 황, 적, 백색기 선창자와 악기를 치면서 입장한다. 풍물꾼과 동네 아낙네들이 광주리에 음식과 술을 담은 독을 이고 춤을 추고 뒤따르면서 노래를 부른다. 좌상(행수)이 풍물과 노래를 멈추게 하고 한 해 농사의 품평회를 갖자고 제의하면 일동은 들녘 논을 돌며 노래와 춤을 추면서 품평회를 갖는다. 품평회가 끝나면 장원을 한 주인은 머슴을 오색으로 치장한 황소에 태우고 놀이터로 돌아와서 차려놓은 음식상 앞에 장원댁 주인과 머슴은 천지신명에게 고유제를 올린 다음 마을 사람들이 어울려 쾌지나 칭칭 노래를 부르면서 한바탕 논다.
무형문화재 지정현황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무형문화재 지정현황의 지정번호, 보유자, 성별, 생년월일, 보유종별, 주소, 지정일에 관한 표입니다.
지정번호보유자성별생년월일보유종별주소지정일
23 김필연 34. 4. 1. 모심기노래 웅상 명곡 944 '02. 4. 4
정상덕 (후보) 42. 6.27. 영각 웅상 명곡 379 '02. 4. 4
이 화면의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